정상 혈당 수치 및 당뇨 초기 증상
- 카테고리 없음
- 2023. 1. 9.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성인 질환 중 한 가지인 당뇨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이 무엇이며,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알아보고, 당뇨의 초기 증상들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1. 정상 혈당 수치
혈당이란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이야기합니다. 혈당을 측정할 때는 공복이 상태와, 식후에 나누어 측정을 하게 됩니다. 공복 기준으로 99mg/dL 이하 일 때 정상입니다.
2. 당뇨의 초기 증상
대표적인 당뇨의 초기증사 8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1. 체중 감소
포도당은 우리 몸에서 주요한 에너지 원으로 동작합니다. 그런데 만약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는다면 포도당이 세포로 전달되지 않고 혈액 속에 쌓이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이 상태를 굶주린 상태로 착각을 해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지방과 근육 태우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체중 감소가 일어납니다.
2. 잦은 소변
당뇨로 인해 혈액 내에 늘어난 포도당이 소변에 섞이게 됩니다. 당이 우리 몸에서 배출되기 위해서는 많은 물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변이 잦고 소변량도 늡니다.
3. 심한 갈증
당뇨의 초기 증상으로 입 마름과 갈증이 있습니다. 잦은 소변으로 인해 몸속의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갈증이 심해집니다. 소변을 배출한 만큼 물을 보충하여야 수분 균형이 맞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물을 보충하라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4. 배고픔 증가
혈당이 높아지면 포도당이 세포로 전달이 안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우리 몸은 음식을 에너지로 바꿀 수 없습니다. 몸속에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몸은 음식을 보충하라는 신호로 배고픔을 느끼게 만듭니다. 이 상태에서 우리 몸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5. 피부 착색
사타구니, 목, 겨드랑이, 같이 주름이 많이 지는 곳의 피부가 어두워지는데 이것 또한 당뇨의 초기 증상입니다.
6. 손발이 저림
당뇨의 증상이 있는 경우 혈액 순환이 잘 안 됩니다. 혈액 순환이 안된다는 것은 우리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혈액 순환이 되지 않으면 심장에 먼 말초 신경이 있는 손발에 저림 및 통증 현상이 나타납니다.
7. 흐릿한 시야
흐릿한 시력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경고 신호입니다. 고혈당은 망막의 작은 혈과 들은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 망막이 망가져 시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시야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8. 느린 치유 속도
당뇨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혈액 순환을 방해합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상처가 생겼을 때 치유가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작은 상처에도 재생하는데 오래 걸립니다.